iOS6 업데이트, 눈에 띄는 변화 그리고 아쉬움


9
12일 아이폰5의 공식 키노트 후 iOS6 업데이트에 관한 아이폰 유저들의 관심이 집중되었다. 이 후 예고했던 대로 국내 시간 9 20일 새벽2부터 iOS6 공식 업데이트가 지원되었다. iOS6 업데이트는 현 아이폰3GS, 아이폰4, 아이폰4S, 아이패드2, 더 뉴 아이패드, 4,5세대 아이팟을 공식 지원한다. 익히, 애플측에서는 이번 iOS6 업데이트에 약 200여가지의 업데이트 요소가 담겨있다고 설명했었다. 이런 모든 기능들을 나열하기에는 무리가 있기에 오늘은 iOS6의 주요 업데이트 특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구글맵 대체한 애플지도

많은 기능 중에서도 이번에 지도 앱은 기존의 구글맵 지원을 받지 않고 애플이 직접 서비스를 제공하게 되었다. 이번 애플지도는 턴 바이 턴 음성 안내, 인터랙티브3D보기, FLYOVER, 실시간 교통량 등 기능을 지원한다. 기본적으로 맵이 벡터를 기반함으로써 줌인을 하는 과정에서 그래픽과 텍스트 부분이 상당히 매끄러움을 볼 수 있다. 3D 보기를 통해 목적지 안내를 받을 수 있는 턴 바이 턴 음성안내는 말 그대로 우리가 알고 있었던 네비게이션과 흡사한 모습이다. 하지만, 역시나 아직 자유롭게 쓰기에는 아쉬운 부분이 많다. 우선, 국내에서 쓰기에는 서비스의 정밀도가 떨어진다. 또한, 각 디바이스별로 사용할 수 있는 기능 제한이 되어있다. FLYOVER 및 턴바이 턴 음성안내 기능은 아이폰4S, 아이폰5, 아이패드2 이상, 아이팟 터치5세대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다. 특히, 국내에서는 실시간 교통정보, FLYOVER, 시리와의 통합이 제대로 지원이 되지 않는 상황이다. 


한국어 지원 시리

이번에 iOS6는 한국어를 지원하면서 국내 아이폰 유저들에게 주목을 받아왔다. 시리를 통해서는 스포츠 스코어, 페이스북 및 트윗 올리기, 앱 실행, 미리 알림, 문자 메시지 보내기, 날씨 확인, 회의 예약 등 기능을 제공한다. 국내에서도 야구, 농구, 축구 등의 점수, 정보를 확인 할 수 있다. 또한 트윗, 페이스북, 앱 실행 등이 가능하다. 하지만, 그 외인 영화와 음심점 관련 정보는 아직 지원이 되지 않는다. 현재 시리의 경우에는 아이폰4S, 아이폰5, 더 뉴 아이패드, 아이팟 터치 5세대에서만 지원이 가능하다.


페이스북 이젠 통합 스타일

iOS6에서 개인적으로 가장 좋았던 기능은 페이스북 통합 기능이다.(개인적으로 페이스북을 자주 사용하기 때문이다.^^) 페이스북 통합 기능은 처음 설정을 함으로써 로그인을 할 수 있다. 그리고 사파리, 지도, 사진, 앱스토어 등 게시물을 올릴 수 있고, 연락처와 캘릭더에서 페이스북 프로필 정보 확인과 생일을 확인할 수 있다. 특히, 앱스토어나 아이튠즈에서 좋아요 표시를 하고 확인도 가능하다. 



번거로운 사진 보내기 불필요

iOS6의 공유 사진 스트림은 자신이 연락처에서 직접 선택한 지인과 함께 사진을 한번에 쉽게 공유할 수 있다. 이렇게 공유 사진 스트림 기능을 사용하면 애플의 다양한 디바이스를 통해서 바로 볼 수 있고 또한, 함께 공유했던 사진들에 대해서는 좋아요 표시를 하고 댓글도 남길 수가 있다. 특히, 애플 기기가 없을 경우에는 웹상에서도 함께 사진을 볼 수가 있다. 


패스북, 하루빨리 서비스업체 나서야

iOS6 업데이트를 함으로써 자신의 아이폰에는 새로운 앱이 하나 생긴다. 바로 패스북이다. 패스북은 탑승권, 영화티켓, 마트쿠폰, 회원카드 등을 한 곳에 모아 놓고 관리를 할 수 있다. 이런 정보들은 바코드 형식으로 스캔을 하며 유효기간, 카드 충전액 등을 확인 가능하다. 또한, 위치기반을 통해 자신의 자리를 확인 가능하며 이런 정보들은 잠금 화면에서 확인이 바로 가능하다. 패스북은 아이폰과 아이팟 터치에서만 사용 가능하며 아이패드는 지원되지 않는다.


자유로워진 페이스타임과 변화한 전화 스타일

기존 와이파이에서만 가능했던 페이스타임이 이젠 셀룰러 데이터를 이용해 사용이 가능하다. 또한, 아이폰 외의 디바이스인 아이패드와 아이팟 터치에서도 서로 페이스타임이 가능하다. 전화 기능에는 전화를 받지 못할 경우 메시지를보낼 수 있는 기능이 업데이트 되었으며, 나중에 다시 알릴 수 있도록 설정도 할 수 있다. 또한, '방해금지 모드'를 설정함으로써 전화와 알림을 끌 수 있고 특정 사람, 그룹으로부터의 전화만 허용할 수 있도록 설정 가능하다. 




VIP 메일관리 클라우드 사파리

iOS6 업데이트로 메일 부분은 보다 UI가 간편해졌다. 이메일 작성 시 사진과 동영상을 첨부할 수 있고 자신의 임의로 메일상자에 플래그를 표실 할 수 있다. 또한, 메일 첫 화면에서 아래로 당김으로써 각 메일상자들을 업데이트 할 수 있다. 특히, VIP 설정을 할 수가 있는데 특정 지인들을 자신이 VIP를 설정함으로써 따로 관리를 할 수 있다. 사파리는 iCloud 탭이 적용 됨으로써 애플 디바이스에서 지속적으로 이어서 사용 할 수 있다. 또한, 아이폰과 아이팟 터치에서 가로 방향으로 전환하여 풀 스크린으로 볼 수 있으며 사파리를 종료하지 않은 상태에서도 사진, 동영상을 촬영하고 업로드가 가능하다. 특히, 웹 페이지를 인터넷 연결을 할 수 없을 때에도 읽던 자료를 계속 이어서 읽을 수 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