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아이폰 5 출시 Bloggers’ Day 후기


하루가 다르게 기온이 뚝뚝 떨어지는 겨울이 오고있다. 이런 날씨에도 불구하고 요즘 IT업계에 핫한 소식들이 참 많이 들려오고 있는데, 그 중 하나가 아이폰5에 관한 소식이 아닐까 생각해본다. 몇일전 필자는 SK텔레콤 아이폰 5 출시 Bloggers’ Day의 초청을 받고 운이 좋게 아이폰5를 미리 체험해 볼 수있는 기회를 갖게 되었었다. 이번 행사를 통해 아이폰5라는 제품 자체에 많은 관심이 집중되는 것은 사실이다. 그래서 아이폰5에 관한 사진 등을 활용한 행사 현장 스케치를 할 수도 있지만, 이보다는 SKT에서 아이폰5를 위해 어떤 부분들을 준비해왔는지에 대해 초점을 맞춰 글을 써보도록 하겠다.


 


1. 잠수함 내부에서 산 정상까지 터치는 LTE 구축망


아이폰5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처음으로 LTE를 지원하는 아이폰이라는 것이다. 이미 아이폰 이전에 갤럭시S3를 비롯하여 갤럭시노트2, 옵티머스뷰2 등 LTE를 적용한 디바이스들이 사용되면서 LTE의 빠른 속도를 느껴봤을 것이다. 그래서인지 이번 아이폰5는 이전의 아이폰들에 비해 한층 더 빠른 속도를 보여주는데, 문제는 이런 빠른 속도를 느끼기 위해서는 이를 지원하는 LTE 망이 구축이 잘 되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현재 SKT의 LTE 망은 2012년 6월 기준으로 전국 3500여 읍면동 전체 커버리지의 LTE망을 구축했고, -40m 서귀포 잠수함 내부부터 1900m 산 정상에서도 LTE 네트워크가 서비스되는 환경을 가지고 있다.

2. 850MHz와 1.8GHz 2개의 LTE 주파수를 제공하는 멀티캐리어


아이폰5의 LTE 적용이 확실해짐에 따라서 SKT의 멀티캐리어 또한 주목을 받기 시작했었다. 하지만, 간혹 멀티캐리어에 대해 잘못 이해하고 있으신 분들이 있다. 멀티캐리어는 LTE의 속도가 2배로 빨라지는 서비스가 아니다. 데이터 트래픽이 과도한 지역에서 2개의 LTE 주파수 중 쾌적한 LTE 주파수를 택하는 기술이다. 이로인해 빡빡한 트래픽 환경 지역에서도 쾌적한 LTE 서비스를 즐길 수 있는 기회를 갖을 수 있게 된다.

 

3. 와이드밴드 오디오를 통한 통화품질 향상


한때 아이폰은 트래픽이 과도한 지역에서 통화품질 저하 현상을 나타냈었다. 이후 애플은 2013년 초부터 아이폰5에 '와이드밴드 오디오' 기술을 적용시키기로 했다. '와이드밴드 오디오' 기술은 3G 통신망에서 기존 음성 통화 대비 음성 대역폭을 2.2배로 넓게 제공하는 기술이다. 그래서 현재 3G 음성통화 품질보다 나은 품질 서비스를 제공한다. 그래서 이번 아이폰5를사용하실 때 별도의 펌웨어 업그레이드 없이 기존보다 확실히 나은 통화 품질을 경험할 수 있을 수 있다.

4. SKT가 말하는 '웰컴패키지'

아이폰5를 구매함에 있어 핫이슈 중 하나는 바로 보상에 관련된 부분이였다. 다양한 방법으로 보상 혜택을 주기 위해서 모든 통신사가 노력중인데, 이번 SKT는 기존에 사용하던 아이폰들에 관한 기기보상과 함께 상당히 인기를 끌고 있는 T맵, 멜론 등에 대해 무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혜택을 제공한다. 특히, SKT 아이폰5을 사용하게 되면 T맵을 평생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5. 요금폭탁 막아주는 데이터 통화료 상한제


3G는 무제한 데이터 요금제가 있어서, 평소 데이터를 비교적 많이 쓰시는 분들은 이 요금제를 통해 걱정을 덜 수가 있다. 하지만 LTE는 무제한 요금제가 없다. 특히나, 요금제도 비교적 가격이 높기 때문에 무작정 사용했다가는 청구된 자신의 요금에 대해 당황해하는 경우가 생기기 마련이다. 

이번 SKT에서는 LTE가 적용되는 아이폰5에서 최대한 요금폭탁을 막을 수 있도록 데이터 통화료 상한제를 적용시켰다. SKT의 데이터 통화료 상한제는 기존 LTE 요금제의 데이터를 모두 소진한 후 이후 데이터에 대한 요금을 1만8천원으로 제한을 걸었다. 그래서 이후 데이터를 아무리 많이 사용해도 1만8천원만 추가 부담하면 된다. 단, 3GB 이상을 이용하게 되는 경우는 데이터 속도 제한이 있게 된다.)

6. 지친 아이폰 A/S, SKT가 함께하면?


아이폰을 사용하셨던 분들은 아이폰에 관한 A/S 불편함에 여러모로 지쳐본 경험이 있을 것이다. 그만큼 아이폰을 구입할 때에는 타 디바이스들에 비해서 A/S 부분이 상당히 중요하다. 그래서 SKT는 이번 아이폰5 출시와 함께 A/S 부분에 대해 많은 신경을 썼다.

SKT는 애플의 전국 89개 A/S 센터와 함께 SKT 공식 A/S 센터 31개 지점에서 제품교환 및 수리 그리고 프리미엄 A/S 서비스를 받을 수 있으며, SKT의 우량고객(멤버십 골드 등급 이상)일 경우 연간 최대 10만원까지 A/S 비용을 할인 받을 수 있다. 또한, 대체 폰을 무료로 대여 가능하며 배송을 통해서도 단말기 A/S를 받을 수 있다.

특히, SKT는 스마트폰에 이상이 발생 했을 시 원격 조작을 통해 고장 및 버그를 잡을 수 있는 '스마트폰 원격상담' 서비스를 제공하며 @SKtelecom , @SKTworld 계정을 통해 24시간 고객센터를 운영해 상담 제공을 하고 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