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BS 적용한 구글 모바일 검색, 어떤 서비스인가?


구글 코리아가 본격적으로 모바일 페이지에 LBS를 도입했다. 사실, LBS를 도입하여 다양한 서비스들이 나왔었고 지금도 여전히 도전중인 기업들이 많이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 LBS를 적용한 서비스의 활용도 혹은 서비스의 만족감은 그리 높지 않은 상태이다. 즉, 이를 다시 말하면 LBS를 적용한 많은 서비스들이 있지만, 여전히 좋은 아이디어가 있다면 아직도 기회를 잡을 수 시기라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이번 구글 코리아의 모바일 LBS 도입은 많은 관심이 집중이 될 것으로 보인다. 그럼 어떤 형식의 서비스인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모바일 첫 페이지가 바뀌다!




우선, 평소의 구글의 모바일 페이지(www.google.co.kr)가 이번 LBS 도입으로 인해서 새롭게 단장하였다. 사진을 보면 알겠지만, 검색창 아래에 파란색의 아이콘이 생겼다. 이 아이콘은 보시는 바와같이 음식점, 카페, 바 등과 같이 사용자들이 즐겨찾는 위취 관련 검색어 카테고리 아이콘이다. 더보기를 누르면 패스트푸드, 은행, 주유소와 같은 더 많은 카테고리를 볼 수 있다. 이런 대표적인 카테고리 아이콘을 통해서 별 다른 검색어를 입력하지 않아도 주변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다.

원터치로 해결한다!



검색어를 입력하여 위치 정보를 찾을 수도 있고, 별다른 검색어 입력 없이도 앞서 말했던 카테고리의 아이콘을 터치해서 바로 자신의 주변의 정보를 찾을 수가 있다. 이렇게 주변의 정보를 찾게 되면 위와 같이 현재의 위치와 상가의 위치가 구글맵에 나타나게 되고, 그 하단부에는 상가를 원터치로 검색할 수 있는 링크가 적용된 이름과 주소, 전화번호, 리뷰를 볼 수 있다. 또한 길찾기를 쉽게 할 수 있고 현재의 위치와 목적지까지의 거리도 표시가 된다.

상권 자영업자들에게 기회를 주다!


지금까지 말했던 이번 구글 코리아의 LBS를 적용한 서비스는 이미 많은 곳에서도 적용했던 포맷과 흡사한면이 많다. 하지만,  지금 이야기할 부분은 상당히 눈여겨 볼만하다. 구글 코리아는 이번 LBS를 적용한 서비스에서 지역 상권 자영업자들에게 기회를 주려고 하고 있다. 이번 서비스의 주 목적이 현재 자신이 위치한 곳을 기준으로 해서 주변의 목적지를 찾아주는 것이다. 그만큼 구글 코리아는 각 지역별로 세분화하여 보다 정확하고 디테일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최우선일 것이다. 결국, 각 지역 상권 자영업자들의 활발한 참여가 필요하고, 그래서 그들을 위한 기회를 주는 것이다. 각 지역 상권 자영업자들은 구글 코리아가 제공하는 지역기반 광고를 활용하여 그들이 위치하고 있는 지역에만 타겟 광고를 할 수 있다. 그래서 보다 비용적으로나 상품 판매에 있어서 보다 효과적인 광고를 할 수 있게된다. 

LBS 적용은 사용자 선택!


구글 코리아는 이번 LBS를 적용한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있어서 사용자의 편의성를 고려하여 옵트인 기능을 적용하였다. 여기서 옵트인 서비스 사용자가 원할 때만 선택해서 쓸 수 있는 기능을 말한다. 사용자가 처음 이번 LBS를 적용한 서비스를 사용하게 되면 위치 정보에 대해 허용을 할 것이지에 대해 팝업창이 뜨게 된다. 여기서 사용자는 자신의 임의대로 선택할 수 있으며, 허용을 했다고 하더라도 언제든지 설정 탭으로 돌아가서 차단으로 바꿀 수 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