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유저가 궁금해하는 개인정보에 대한 오해들

페이스북, 트위터 등과 같은 SNS를 사용하면 여러 장점이 있다. 우리는 다양한 정보를 선별해 접할 수 있고, 장소와 관계없이 친구들과 소통할 수 있다. 또한, 가치 있는 정보를 쉽게 공유할 수 있으며 관심분야가 같은 친구들끼리 모임을 이어나갈 수 있다. 무엇보다 이를 바탕으로 오프라인까지 연결할 수 있다. 


반면, 단점도 있다. 자신도 모르는 중독성 때문에 의미 없는 시간을 보낸다. 무엇보다 SNS에 축적되는 개인정보 유출은 큰 단점이 된다. 이런 이유로 SNS를 멀리하는 유저들이 생겨난다. 이 때문에 페이스북, 트위터와 같은 서비스는 개인정보 유출 문제 해결을 위해 많은 시간, 인력, 자금을 투자한다. 그럼에도 유저들은 여전히 개인정보 유출에 대해 많은 걱정을 한다. 다만, 이런 걱정 중에서 하지 않아도 되는 부분들이 있다. 즉, 유저들이 개인정보 유출에 대해 오해하고 있는 부분이 있는 것이다.


그럼, 페이스북 개인정보 유출에 대해 어떤 오해들이 있을까?



  • 페이스북에서 내 정보를 판매하나요?

아니요. 회원님은 회원님의 정보가 공유되는 방식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Facebook은 회원님의 개인 정보를 회원님이 원하지 않는 사람 또는 서비스와 공유하지 않습니다. 광고주가 회원님의 개인 정보에 액세스할 수 있게 허용하지 않습니다. 회원님의 개인 정보를 누구에게도 판매하지 않으며 앞으로도 그러할 것입니다.

  • 광고주가 내 개인 정보에 접근할 수 있나요?
아니요. Facebook의 광고 대상 지정은 Facebook 시스템에 의해 익명으로 수행되며, 개인 식별 가능 정보를 광고주와 공유하지 않습니다. 광고주가 광고에 대해 인구 통계 대상 지정을 선택하는 경우 시스템에서 해당 광고를 적합한 대상에 자동으로 맞춥니다. 광고주에게는 자신이 대상으로 지정한 그룹에게 광고가 표시되고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는 익명의 집계된 보고서만 제공됩니다.
  • 내가 다른 사람의 타임라인을 조회한 사실을 그들이 알 수 있나요?

아니요, Facebook은 타임라인을 누가 보는지 추적하는 기능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타사 앱도 이 기능을 제공할 수 없습니다. 이 기능을 제공하는 앱을 보셨다면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신뢰할 수 없는 환경을 제공하는 앱을 신고할 수 있습니다.

  • 내 타임라인을 누가 보는지 또는 프로필 조회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까?

아니요. Facebook에서는 회원님의 타임라인이나 게시물(예: 회원님의 사진)을 누가 보는지 추적할 수 없습니다. 타사 앱도 이 기능은 지원할 수 없습니다.

이 기능을 지원한다고 주장하는 앱을 보신다면 해당 앱을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사람들이 내 타임라인에 있는 개인적 메시지를 볼 수 있나요?
아니요. 개인적인 메시지는 Facebook의 받은 메시지함에만 나타납니다.
  • 소셜 플러그인을 사용하는 사이트에서 공유되는 개인정보는?
회원님의 이름이나 기본 정보, 좋아하는 것, 현재 친구 상태, 친구들이 좋아하는 것, 친구들의 추천 등 어떠한 회원님의 정보도 플러그인을 통해 방문하는 외부 사이트와 공유되지 않습니다. 플러그인을 통해 방문하는 사이트는 사이트에 이 공간을 Facebook에 제공하므로 플러그인에 포함되거나 플러그인을 통해 전송되는 정보를 받거나 처리할 수 없습니다. 마찬가지로, 회원님의 활동에 대한 어떠한 개인 정보도 Facebook.com 또는 다른 사이트의 광고주에게 제공되지 않습니다.
  • 내가 사용 중인 앱에 특수 콘텐츠를 보려면 무엇인가를 다운로드하거나 설문 조사에 응하거나 페이스북에 다시 로그인하라는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정말 그래야 하나요?
아니요. 앱은 회원님에게 다시 로그인하거나 설문 조사에 응하거나 프로모션에 참여하거나 툴바를 다운로드하거나 기타 관련 없는 행동을 하라고 강요할 수 없습니다. 콘텐츠를 보기 위해 앱에서 요구할 수 있는 단 한 가지는 앱의 프로필 페이지에 좋아요를 설정하는 것입니다. 


가장 기본적인 내용이지만 오히려 이런 부분에 대해 생각해보지 않았거나 확실한 정보를 모르고 있을 것이다. 필자도 이번 기회를 통해 평소 생각지 못했던 부분에 대해 알 수 있었다. 한 번씩 참고해보면 앞으로 페이스북을 이용하는데 별다른 오해는 생기지 않을 것이다.(참고로 위의 질문과 답변은 페이스북 공식 페이지에서 인용하였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