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의 재도약을 위한 수익구조 '스폰서 검색결과'


저번 포스팅에 이어 오늘은 페이스북의 '스폰서 검색결과'에 대해 말해보려고 한다. 몇일전부터 페이스북 수익구조에 관한 포스팅을 이어 하고 있는데, 전반적인 페이스북 현황에 대해서는 앞서 말을 했기 때문에 이전 포스팅인 페이스북의 재도약을 위한 수익구조 '페이스북 익스체인지' , 페이스북의 재도약을 위한 수익구조 '앱 설치 광고' 를 함께 참고하면 페이스북 현황 등 다양한 부분에 대해 함께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이다.


페이스북 '스폰서 검색결과'

페이스북 '스폰서 검색결과'는 8월경부터 페이스북에서 공식적으로 제공을 시작했다. 이는 페이스북 내의 검색창에서 검색을 했을 때 검색결과 내에 특정 스폰서에 관련된 검색결과가 나오도록 하는 검색 광고 서비스이다. 페이스북은 '스폰서 검색결과'를 사용하는 파트너들에게 "당신들의 제품의 세부 정보를 공유하길 바라고, 매일 많은 사람들이 사람, 장소, 사물을 찾기 위해 검색을 사용한다. 그래서 우리는 검색을 하는 이들에게 관련된 브랜드, 제품, 경험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고 싶다."고 말했다.


페이스북 '스폰서 검색결과'를 사용하고자 하는 광고주들은 페이스북을 이용하는 유저들이 자신들의 페이지, 앱, 등에 관심을 받기 바라면서 보다 많은 노출과 그로인한 유도를 원할 것이다. 광고주들은 이 서비스를 통해 같은 카테고리의 회사보다 보다 많은 트래픽을 모을 수 있게 된다.

광고주는 페이스북의 파워 에디터를 통해 '스폰서 검색결과'에 대한 광고 범위를 설정할 수 있으며, 써드 파티가 광고 범위 구입에 관한 어플을 개발 할 수도 있다.

'스폰서 검색결과' 검색광고 효과 있을까?

우선, '스폰서 검색결과'에 대해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페이스북의 유저들이 평소 페이스북 내의 검색창을 얼마나 자주 이용하는지, 어떤 목적으로 검색창을 이용하는지 등이 중요한 요소가 될 듯 싶다. 

페이스북 유저가 얼마나 자주 페이스북 검색창을 사용하는지에 대해 정확한 수치를 말하기 어렵겠지만, 현재 페이스북의 액트브 유저가 10억명을 넘었고 한번씩만이라도 검색을 시도했다고 하더라도 이는 엄청난 수치가 될 것임을 알 수 있다. 하지만, 검색을 통해 얼마나 자주 노출이 되었는지도 중요한 부분이 되겠지만, 검색을 할 당시 어떤 목적으로 검색을 한 것이지가 개인적으로 더 중요하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한다. 

당신의 평소 페이스북 사용 패턴을 생각해보면 금방 느낄 수 있을 것이다. 필자는 페이스북의 검색창을 이용하는 목적이 페이스북 친구 찾기, 좋아하는 페이지 찾기, 페이스북 내의 관심 앱 찾기에 대해서만 검색을 하지 어떤 물건을 구입하거나 정보를 찾기 위해 사용하지는 않는다. 즉, 현재 페이스북에서 검색을 했을 때 제공하는 정보의 한계가 정해져 있다는 것은 다양한 방면으로의 검색 시도 자체가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물론, 반대로 페이스북내에서 이용하는 친구정보, 페이지, 앱 등에 관해서는 당연히 페이스북 검색창을 이용해야 보다 나은 정보를 얻을 수 있다는 것도 있다. 이는 정보의 넓힘 보다는 페이스북 자체에서 돌고도는 정보를 지속적으로 활성화 시킬 수 있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페이스북 팬페이지나 앱을 광고하고자 하는 광고주들에게는 '스폰서 검색결과'가 꽤 좋은 광고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스폰서 검색결과' 페이스북 유저 활성화에 집중하길...


페이스북이 이번 '스폰서 검색결과'를 통해 얼마나 많은 광고 수익을 창출하고 또한, 이를 이용하고자 하는 광고주가 얼마나 기대감을 갖고 있는지는 시간을 두고 지켜봐야 하겠지만, 필자의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페이스북의 유저 활성화를 목적에 두고 '스폰서 검색결과'를 개선해 나간다면 긍정적인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생각을 한다.

페이스북은 무엇보다 페이스북을 이용하는 유저가 가장 큰 핵심 자산일 것이다. 유저가 모여들어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이는 페이스북만이 가지고 갈 수 있는 시장이 된다. 이런 시장에는 이런 유저들과 소통하고자 하는 기업들이 모여들 것이고 그들만의 팬들을 확보할 것이다. 그리고 이런 부분은 기존의 오프라인 팬들을 페이스북이라는 곳으로 끌어 오는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결국, 이런 선순환 구조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페이스북은 앞으로 그들이 하고자 하는 다양한 프로젝트들도 시도해볼 수 있는 곳을 잃지 않고 가져갈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이번 '스폰서 검색결과'는 페이스북 자체의 수익성 보다는 서비스를 사용하는 업체들과 페이스북 유저들의 관계를 증진해줄 수 있는 좋은 네트워크 서비스가 되었으면 한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