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에 입점한 '기프티콘 선물가게' 무엇을 의미하나?


2010년 12월 7일 당시 필자는 SKT의 기프트샵에 대해 포스팅을 했었다. (
연말,연시,크리스마스 선물 기프트콘을 활용해보자! )기프트샵은 우리에게 잘 알려진 기프트콘을 자유롭게 살 수 있는 웹사이트였다. 바로 이 기프트샵이 4월 23일 공식적으로 페이스북에 입점을 하게 되었다. 현 기프티콘을 서비스하는 SK마케팅앤컴퍼니는 '기프티콘 선물가게'를 페이스북 앱 형태로 공식 서비스 하여 페이스북 이용자들에게 자유롭게 기프티콘을 구매하고 선물할 수 있는 형태로 제공하고 있다.

사소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번 '기프티콘 선물가게'가 페이스북에서 공식적으로 서비스되기 시작했다. 사실, 기존 웹사이트에서 제공했던 서비스를 페이스북이라는 플랫폼안에서 제공하다는 것은 상당히 많은 부분에 있어서 노력이 필요했을 것이다. 결국은 페이스북도 웹사이트지만, 엄연히 웹사이트와는 다른 형태로 페이스북을 사용자들은 사용한다. 바로 이런 페이스북 플랫폼 안에서의 사용자들의 패턴과 페이스북이 그들의 플랫폼을 제공하는 의도가 무엇인지를 잘 파악해야 할 것이다. 

이번 '기프티콘 선물가게'를 서비스를 보면 어느정도 페이스북 플랫폼을 잘 파악했다고 볼 수 있을 것 같다. 일단 페이스북 내의 '기프티콘 선물가게' 앱을 검색하고 실행해보면 페이스북 친구들 중심적으로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즉, '기프티콘 선물가게'에 들어가면 현재의 날짜 기준으로 생일인 친구나 생일이 곧 다가오는 친구들을 가장 크게 보여준다. 또한, 구매할 수 있는 선물을 보여주는 기준도 단순히 리스트를 보여주기 보다는 페이스북 사용자들의 좋아하는 정도나 친구들이 좋아하는 정도로 선물 리스트를 보여주고 있다. 그만큼 선물 구매에 있어서 꽤 좋은 신뢰도를 얻을 수 있는 패턴인 것이다.  

결국, 페이스북이라는 플랫폼의 장점을 익히 잘 이용한 것이다. 평소 친구들과의 관계, 친구들의 정보, 꾸준히 접속하는 지속성 등을 잘 파악하고 그들만의 신뢰의 관계를 잘 파악했다고 생각 할 수 있을 것 같다. 

다만, 아쉬운점은 윈도우의 IE를 이용했을 때는 신용카드, 계좌이체, 휴대폰결제 등과 같이 다양한 결제시스템을 이용할 수 있는 반면, 그 외의 브라우저에서는 휴대폰 결제만 진행한다는 점이다.
 
하나, 둘씩 늘어날 것 같은 페이스북 세일즈


이미 해외에서는 페이스북을 통해서 상당히 많은 업체들이 온라인 판매를 실시해오고 있다. 그에 비해서 국내는 아직 저조한 상태이다. 이번 '기프티콘 선물가게'의 페이스북 입점이 얼마나 좋은 결과물을 내야할지는 두고봐야 할 일이지만, 앞으로 페이스북에서의 세일즈가 점점 활발해질 것으로 예상이된다. 

이런 예상을 하다보면 떠오르는 부분이 있는데 바로 소셜커머스다. 티켓몬스터가 국내에 본격적으로 세일즈를 선보이면서 순식간에 수 많은 소셜커머스 업체들이 생겨났다. 이 결과로 꾸준히 판매를 하는 곳이 있는반면 그렇지 못한 곳들도 생겨나게 되었다. 즉, 이번 페이스북 세일즈가 이전의 소셜커머스처럼 붐이 일어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것이다. 또한, 그때문에 마냥 도전했다가는 소셜커머스의 후자가 될 가능성도 있다. 그만큼 페이스북의 플랫폼을 잘 이해하는 것이 키포인트가 될 것이다. 


개인적인 생각을 적자면 소셜커머스가 웹사이트를 기반으로 많은 상품들을 반값 할인에 목적을 두고 판매하고 있다면 페이스북은 그 플랫폼 안의 사용자들을 기반하에 포커스를 맞춰야한다. 즉, 소셜커머스는 주목적이 반값 할인이고 그 다음이 다양한 SNS와의 접목을 통한 공유라고 한다면, 페이스북은 사용자들의 공유가 주목적이란점을 강조하고 싶다. 페이스북은 6억명 이상의 사용자를 확보하고 있는 플랫폼이지 일반 웹사이트가 아니란점을 기억하고, 왜 굳이 페이스북을 이용해 세일즈를 하는가에 대해 많은 고민을 해보면 좋을 것이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