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에 담은 개인화 소셜커머스 '티켓라이크'


오늘은 위드블로그에 리뷰 신청을 했던 새로운 웹서비스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려고 한다. 단순히 서비스 자체에 대한 리뷰를 할 수도 있지만, 소셜커머스라는 분야에 대해 조금 더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만들고자 몇가지 더 이야기를 해보려한다. 

소셜커머스라는 단어가 어느덧 자신에게 당연시하게 들리는 정도로 시간이 흘렀다. 해외의 대표적인 소셜커머스 업체인 그루폰의 초반 상승세로 국내에는 티켓몬스터라는 소셜커머스 업체가 생겨났고, 그 이후 쿠팡, 웨메이크프라이스 등과 같은 다수의 소셜커머스 업체들이 탄생했다. 누구나 쉽게 웹페이지에 접근할 수 있는 환경이 되어있다면 소위 말하는 대박 할인율을 적용하여 자신이 원하는 상품을 구입할 수 있었기에 소셜커머스의 초반 행보는 상당했다. 


이런 트렌드에 자연스럽게 업체의 수는 급증하게 되었고 이후 이런 현상을 이용해 사업의 기회를 잡은 업체들은 다수의 소셜커머스 업체들이 제공하는 상품들을 한꺼번에 모아서 보여주는 소셜커머스 모음 서비스를 런칭하기 시작했다. 대표적인 서비스로는 쿠폰모아, 쿠차 등이 있다. 사실, 한 곳의 소셜커머스 사이트에서 상품을 고를 수도 있지만 할인이 적용된 상품을 구입할 수 있는 기회를 놓치기 싫은 우리는 한번에 많은 정보를 쉽게 보기를 원했고, 또 그런 서비스가 편하기 때문에 즐겨 이용을 하게 된 것이다.

지금까지 대박 할인의 상품을 소개하는 형태에서 이들을 한꺼번에 모아서 보여주는 형태로 변화해왔다. 그 다음은 무엇이 될까? 아마, 퍼스널라이제이션 즉, 개인화에 초첨이 맞춰져갈 것으로 생각이된다. 이번에 소개하는 '티켓라이크'가 바로 개인화에 초점을 맞춘 소셜커머스 서비스이다.

'티켓라이크'는 기본적으로 소셜커머스 모음 서비스의 형태를 띄고 있다. 기존에 존재하고 있는 다수의 소셜커머스 업체들의 다양한 상품들을 모아 한꺼번에 제공한다. 여기서 더 나아가 개인화에 초첨을 맞추는데 이를 위해서 페이스북을 적극 활용하고 있다. 


각 상품들은 기본적인 카테고리에 의해서 분류가 되고 그 안에서 각 상품과 관련된 네이밍으로 분류가 된다. 예로 지갑이라는 카테고리 안에서 각각 남자지갑, 여자지갑, 머니클립 등으로 분류가 되며 이렇게 분류가 된 상품들은 각각 페이스북의 라이크 버튼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자신이 관심이 있는 상품에 대해 라이크 버튼을 누르게 되면 자신의 페이스북에 관련 상품들에 대한 소식이 올라오게 되는 형식이다. 물론, 페이스북을 활용하여 '티켓라이크'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정보 활용에 대한 접근허용을 해야한다. 또한, 각 상품을 클릭하게 되면 그와 관련된 또 다른 상품들이 함께 올라오게 되어 자신의 관심 품목에 대해 집중할 수 있는 자연스러운 기회를 갖게 될 수 있다. 

개인적으로 이번 '티켓라이크'의 가장 큰 특징은 페이스북을 활용한 개인화 초점이라 생각이 되지만, 이 외에도 기존의 다른 소셜커머스 모음 사이트와 비교해 상당히 깔끔한 디자인을 제공하고 있다. 그래서 한눈에 보기에 눈이 어지럽지 않다. 이부분은 단순히 웹서비스를 이용하는 이들에게 무엇이 중요한지를 보여주는 확실한 방법이 된다. 

기존의 소셜커머스 모음 사이트를 접속해보면 알겠지만, 상품 자체도 상당한데 이 상황에 너무 많은 카테고리를 그대로 노출시키고 그 주변에는 광고가 난무하며, 여러 SNS 서비스를 활용해보고자 자사의 SNS 계정 버튼들을 그대로 나열해놓는다. 이 부분은 정작 중요한 상품을 보는데 그리 좋은 방법은 아니라 생각이 된다. 


'티켓라이크'가 앞으로 페이스북 활용하여 개인화에 맞춘 상품을 제공할 것인만큼, 웹 자체보다는 모바일 디바이스에 많은 투자와 집중을 해주길 바란다. (물론, 지금도 모바일 웹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현재의 상품을 제공하는 심플함을 유지하면서 모바일 디바이스에서 보여줄 특별한 UI를 제공한다면 좋은 퍼스널라이제이션 소셜커머스 업체가 되지 않을까 생각이된다.(개인적으로 현재 웹에서 보여주고 있는 상품 디자인이 참으로 좋다는 생각이 든다. 상품 디자인은 각각의 상품을 보여주는 일종의 티켓을 연상시킨다. 이를 집중 활용하여 모바일 UI에 변화를 주면 보다 시각적인 효과와 함께 상품 확산을 유도 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이 된다.)
'티켓라이크 바로가기'
저는 건강한 리뷰문화를 만들기 위한 그린리뷰 캠페인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