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테마 변경 가능 공식 지원한 이유는?


"스마트폰 쓰세요? 그럼, 우리 카톡으로 연락해요" 이게 바로 지금의 현실이다. 스마트폰이 당연시하게 쓰이고 있는 지금 카카오톡이라는 메시지앱이 이제는 없어서는 안될 필수 앱이 되어버린 것이다. 현재 수치적으로 봐도 카카오톡 누적 가입자수는 지난주를 기준으로 했을때 4천 200만명을 넘어섰고, 다운로드 건수는 약 8천400만을 넘는 것으로 보이고 있다. 앞서 말한 상황을 보나 수치적 데이터로 보나 카카오톡은 정말 국민 앱이라고 볼려질만 하다. 나 또한 카카오톡을 쓰고 있는 중이다.(최근에는 아이메시지를 더 많이 쓴다.)


이런 카카오톡이 공식적으로 버전 3.0을 내놓기로 밝혔다. 여기서 가장 눈길을 사로잡는 것은 바로 카카오톡이 공식적으로 테마기능을 지원한다는 것이다. 아마, 카카오톡을 자주 쓰는 모든 유저들에게는 상당히 반가운 소식이 될 것이다. 그럼, 이번 카카오톡이 왜 테마기능을 공식적으로 제공키로 한 것일까?

또 다른 경험의 편리성 제공



사진출처 : http://cafe.naver.com/cacaotalktheme

카카오톡을 쓰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카카오톡이 공식적으로 제공하는 테마가 몇가지가 있다. 하지만, 그게 끝이다. 남들과 차별성을 느끼고 싶은 사람들은 결국 또 다른 테마를 찾아서 웹서핑을 시작하게된다. 그러면서 자신만의 특별한 카카오톡 테마를 적용시켜 카카오톡을 즐길 수 있게 되는 것이다. 하지만, 카카오톡이 버전 업그레이드가 될 때마다 비공식적인 카카오톡 테마를 적용시킨 분들은 다시 삭제를 했다가 적용을 시켜야하는 번거로움이 생긴다. 카카오톡측은 평소 유저들의 카카오톡 테마에 큰 관심을 보이는 것을 파악해 카카오톡 유저들의 다양성과 번거로움을 해결할 수 있도록 하기위해 이번 버전3.0에 테마 기능을 제공한 것으로 볼 수 있을 것 같다. 

또 다른 수익모델


앞서 이야기 했듯이, 카카오톡은 국민 앱 메시지 앱으로 불릴만큼 많은 이들이 사용하고 있는 중이다. 수치적 데이터만 봐도 알 수 있는데, 그만큼 카카오톡 그들만의 데이터를 축척하고 있는 셈이다. 하지만, 이것을 이제 어떻게 사용하는냐가 관건이 될 것인데, 결국, 카카오톡측도 수익을 내야하는 상황인 것이다. 


현재 카카오톡은 여러 기업들과 제휴를 맺어서 수익을 내고 있고, 예를 들면 플러스 친구, 모바일 상품권, 혹은 부분유료로 제공되고 있는 이모티콘과 같은 수익모델을 현재 구축을 해놓은 상태이다. 이번 테마 역시 카카오톡이 준비하는 새로운 수익모델로 자리 잡을 가능성이 상당히 클 것으로 보인다. 카카오톡이 테마 기능을 공식적으로 지원하지 않는 상태에서 자신의 테마를 특별하게 바꾸고 싶은 카카오톡 유저들은 다른 업체에서 제공하는 테마 기능을 다운받아 쓰곤 했다. 바로 여기서 그 테마 기능을 제공했던 업체들이 어느정도 수익을 발생시켰다는 것을 보면 이번 카카오톡 테마 기능이 꽤 좋은 수익 모델로 잡힐 것이라는 생각이 들 것이다. 또한, 이모티콘이 현재 부분유료로 제공이 되고 있는데 이번 버전3.0에 제공 될 테마 기능도 유료보다는 부분유료의 가능성이 더 클 것으로 보인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