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시리' 구글 검색에 위협적인가?


얼마전 더 뉴 아이패드의 공식 발표로 인해서 그에 관한 많은 이야기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필자, 역시 그날의 발표를 보았고, 더 뉴 아이패드에 대해서 포스팅을 했었다. 혹시 못 보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참조하기 바란다. 이런 더 뉴 아이패드가 나오면서 다시한번 애플의 서비스들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오늘은 아쉽게도 이번 더 뉴 아이패드에는 탑재되지 않았지만, 여전히 큰 관심을 끌고 있는 서비스인 '시리'와 구글 검색에 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한다.

2012/03/08 - [IT/Digital Device/Service] - 아이패드3 스펙 아닌 궁금한 3가지는 무엇일까?

애플의 '시리'와 구글의 '어시스턴트'


애플이 인공지능 음성인식 서비스인 '시리'를 선보이면서, 얼마전 구글 역시 그에 대항할 만한 '어시스턴트'를 준비하고 있다. 처음 아이폰4S에 '시리'가 탑재되어 나오면서 유저들은 신기함과 애플 브랜드에 대한 믿음에 감동을 받지 않을 수가 없었을 것이다. 항상 여러 서비스 분야에서 애플과 구글이 부딪히듯, 구글 역시 그들만의 인공지능 음성인식 서비스인 '어시스턴트'를 준비하면서 다방면으로 활용할 기회를 계획중이다. 여기서 우리는 대부분 이렇게 생각할 수 있을 것이다. "애플이 '시리'를 내놓으니까 구글이 '어시스턴트'를 바로 준비하구나" 정말 과연 구글이 이런 이유 때문이였을까?

2012/03/06 - [IT/Digital Device/Service] - 애플 '시리' 대항마 구글 '어시스턴트' 무엇인가?

애플 '시리', 구글 검색에 영향을 준다?



인공지능 음성인식 '시리'가 구글 검색에 영향을 준다? 뭔가, 매치가 되지 않는 느낌이 올 것이다. 현 바클레이즈 캐피탈의 애널리스트 앤서니 디클레멘테의 입장을 인용하자면,'시리가 검색 트래픽의 변화를 가져올 것이며 따라서 장기적인 관점에서 구글에게 위협 요소가 될 것이다.' 라고 이야기 했다. 즉, 이 이야기를 요약하면 현 애플의 '시리'가 구글의 검색에 영향을 주게되어 장기적인 관점에서 구글의 수입적인 측면에 위협적이 요소가 될 것이라는 이야기다. 

도대체 무엇 때문일까?



애플 '시리' 서비스는 음성인식을 통해 유저가 원하는 정보를 찾아주고 실행시켜준다. 즉, 우리는 웹 검색을 하지 않고 정보를 찾고 실행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것은 구글에게 상당히 큰 문제가 될 수도 있다. 현재 구글은 수입의 대부분의 검색 매칭 광고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그만큼, 검색을 많이 사용해야 구글이 제공하는 광고는 노출이 많이되어 구글의 수입이 늘어나게 될 것이다. 또한, 구글은 앞으로 6개월간 모바일을 통한 광고 수익이 20%를 차지할 전망으로 보이고 있다. 이런 상황에 전체 모바일 광고 수익의 2/3가 애플 모바일 기기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보았을 때 , '시리'라는 서비스는 장기적으로 봤을 때 구글 자체에 큰 문제가 될 수도 있을 것이다. 

물론, 아직은 검색을 이용하는 모든 이들에게는 직접 키패드를 사용하여 입력하는 것이 익숙하다. 하지만, '시리'와 같은 서비스가 보다 활용화된다면 상황은 달라질 것이다. 아마, 그래서 구글은 그들만의 인공지능 음성인식 서비스인 '어시스턴트'를 준비하고 있는 것일 것이다. 또한, 앞으로 구글은 보다 모바일 환경에 맞는 효과적인 광고 시스템에 집중을 해야 할 것이다. 물론, 계속해서 광고로 주 수입을 끌어들인다면 말이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