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거, 컨텐츠 정보수집 어떻게 해야하나?


오늘은 평소와 다르게 IT 이야기가 아닌 블로그라는 플랫폼을 좋아하는 한명의 블로거로써 블로그 운영에 대해 이야기 해보려고 한다. 필자는 약 2년정도 블로그를 운영해왔다. 2010년 초에 블로그라는 툴을 알게 되었고 바로 시작하였다. 지금이야 자연스럽게 관심 분야인 IT에 대해 글을 쓰고 있지만(물론, 지금도 부족한 점은 너무 많다.) 그 당시에는 도움을 요청할 수 있는 분들이 주위에 없었기 때문에 밤을 새가며 블로그에 몰두를 해왔다. 아마, 지금의 많은 블로거분들도 이와 비슷한 경험을 겪어 왔으리라 생각이 된다. 

블로그를 운영할 시 자신의 관심분야에 대해 운영을 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생각을 한다. 이유는 관심분야에 대해 더욱 깊고 다양하게 접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갈 수 있고 꾸준함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런 꾸준함으로 자신의 블로그에 자신의 생각을 글로 표현해낸다는 것은 무척이나 어려운 일이라고 생각된다. 아마, 직접 블로그 운영을 해보신 블로거 분들은 공감하시리라 생각된다. 

이렇듯 블로거는  자신의 블로그에 특정한 주제에 관련해 글을 사용해 하나의 컨텐츠를 생산하게 되는데, 아무래도 컨텐츠를 생산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그에 관한 다양한 정보 수집이 원활해야 할 것이다. 필자 역시 IT에 관해 컨텐츠를 생산하다보니 다양한 IT 기사들을 접촉하고 관련 컨퍼런스에 참석하려고 노력을 해왔다. 문제는 이런 정보수집에 있어 일일이 웹사이트를 돌아다니면서 수집을 하게 되면 상당한 시간이 소요가 된다. 물론, 평소 웹사이트를 이리저리 탐색하는 것이 편하신 분들은 관계가 없겠지만, 좀 더 시간을 절약하고 효율적으로 정보 수집을 할 수 있다면 블로그를 운영하는데 있어 상당한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그래서 오늘은 블로그를 운영함에 있어 보다 효율적인 정보 수집을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 해보겠다.

구글리더


첫번째 방법은 구글리더이다. 이미 많은 블로거 분들께서는 이 구글리더를 잘 활용하고 계실 것이다. 구글리더는 자신이 관심있는 웹사이트를 등록해 놓으면 새로운 글들이 올라올 때마다 갱신을 해준다. 즉, 한번 등록해놓으면 굳이 정보수집을 위해 여기저기 돌아다닐 필요가 없다는 이야기이다. 그럼, 필자의 사용예를 들어보겠다.


현재 필자는 구글리더에 관심있는 블로거, 국내 IT관련 웹사이트, 국외 IT관련 웹사이트를 등록해 이용하고 있는 중이다. 그래서 매일매일 구글리더에 들어가 수집된 정보들에 대해 확인을 하고 있다. 사용하는 방법은 왼쪽 상단의 구독하기를 눌러 원하는 웹사이트를 등록하기만 하면된다. http://goo.gl/KXNV

구글 알리미


두번째 방법은 구글 알리미이다. 구글 알리미는 자신이 원하는 키워드에 대해 정보 수집을 하여 이메일로 보내주는 서비스이다. 만약 자신이 '블로그 팁'에 관한 키워드를 등록하게 되면 실시간으로 자신의 메일로 '블로그 팁'에 대한 검색 결과 정보들이 들어오게 된다. 개인적으로 구글리더에서 보지 못한 다양한 정보들을 접할 수 있어서 현재 구글리더와 함께 이용을 하고 있다. 그림을 보면 현재 관심있는 키워드에 대한 정보들이 이메일로 들어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사용방법은 http://goo.gl/pfmi1 접속하여 원하는 키워드에 대해 등록을 하고 그 외의 옵션들을 선택하면 아주 간편하게 정보를 받아 볼 수 있다.
 

 
오늘은 블로그 운영에 있어 정보 수집을 보다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방법들에 대해 이야기를 했다. 앞으로 블로그를 사용하시는 수 많은 예비 블로거분들 및 현 블로거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