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두와 애플iOS 결합, 구글에게 큰 타격 줄까?


애플의 뉴
아이패드가 국내 전파인증을 받음으로써 뉴아이패드의 국내 출시가 곧 이루어질 것으로 보이고 있다. 그러면서 뉴아이패드에 관심이 커져가고 있는 가운데 애플이 다시한번 전 세계를 상대로 큰 관심을 이끌어 낼 것으로 보이고 있다. 이유는 중국의 최대검색엔진 서비스인 바이두와 애플의 iOS가 다음 달 결합할 것으로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사실상, 이번 중국 검색엔진의 바이두와 애플의 iOS의 결합은 IT 업계에 꽤 큰 영향을 미칠 것이며, 특히, 현재 중국에 출시되는 아이폰에는 기본으로 구글 검색엔진이 설정되어 있어 구글에게는 영향력도 영향력이지만 상당히 큰 아쉬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중국의 최대 검색엔진 바이두


우선, 검색에 관해 몇가지의 업체를 이야기해보자면 글로벌 검색엔진은 구글, 국내의 경우는 네이버, 그리고 중국은 바이두라고 말할 수 있다. 국내의 대표적인 검색엔진인 네이버의 2011년 실적은 매출 2조 1213억원, 영업이익은 6204억원이다. 각각 이전에 비해 18.8%, 5.1%가 증가했다. 그럼 바이두의 경우는 어떨까? 매출은 국내 돈으로 매출 2조 6천억원, 순이익 1조 1915억원으로 각각 83.2%, 88.3%가 증가했다. 


네이버는 확실히 국내에서 잘 성장하고 있는 대표적인 검색엔진 업체이다. 바이두 역시 중국에서 가장 큰 검색엔진 업체이다. 문제는 각 업체의 성장세이다. 앞서 이야기했지만, 사실, 네이버는 남 부럽지 않을 상당한 매출을 올리고 있다. 그러나, 네이버에 비해 바이두는 엄청난 성장세를 보이고 있고 앞으로 몇년을 내다 보았을 때 바이두의 무시무시한 초고속 성장을 무시 못할 것이다. (물론, 중국이라는 나라와 국내의 여러가지 환경이 다를 수도 있다.)



특히, 현재 바이두는 중국 조사그룹 어낼리시스인터내셔널에 따라 지난해 4분기 중국검색시장에서 78.3% 점유율을 가지고 있다는 보고서를 내놓았다. 중국의 시장의 78.3%는 정말 무시무시한 점유율로 볼 수 있다. 이것을 보고 있으며 한때 전 세계 상대로 구글의 검색 점유율과 무시무시했던 미국 시장내 점유율을 기억해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만큼 바이두라는 검색엔진 업체는 현재 초고속 성장을 하고 있고, 사실상 중국의 검색시장에서 감히 넘기지 못할 힘을 키워가고 있는 중이다.


애플 아이폰의 중국시장 진출



2009년 중국의 이동통신사인 차이나유니콤은 기존 2G 서비스에서 3G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애플의 아이폰을 도입했었다. 그러면서 애플은 본격적으로 엄청난 규모의 중국시장에 진출을 하게 되었다. 이로인해 애플은 상당한 성장세를 이루었고 그 이후 2012년 1월 21에는 아이폰4S 판매를 위해 중국측으로부터 최종승인을 받으로써 한층 더 높아진 성장세를 기록할 것으로 보인다.(참고로 2010년 이후 애플은 중국, 홍콩, 대만 등에서 270%의 성장세를 기록했다.) 이처럼 자사 제품을 중국시장에 진출함으로써 고성장세를 기록하는 애플이 중국의 최대 검색 점유율을 보유하고 있는 바이두와의 제휴는 상상하기 어려운 성장세를 기록할 것이다. 


중국 검색시장내의 구글에게 위협될까?




현재 중국에 출시되고 있는 아이폰은 구글 검색은 기본으로 설정되어 출시가 되고 있다.(검색엔진 기본설정은 다른 검색엔진으로도 바꿀 수 있다.) 사실, 구글은 이로인해 그나마 중국에서의 부진한 검색 점유율을 어느정도 올릴 수가 있었다. 그러나, 이번 애플과 바이두와의 제휴로 인해 그나마 유지하고 있던 검색 점유율이 생각보다 크게 하락 할 수 있다는 점이다. 


이유는 우선, 바이두는 말 그대로 중국의 대표적인 검색엔진 업체이다. 점유율 역시 약 70%를 넘고있다. 그만큼 중국내의 많은 사람들은 당연히 바이두라는 검색엔진을 사용하고 있는 것이다. 이렇게 당연시하게 쓰이고 있는 상황에 모바일 검색 시장마저도 이번 애플과 바이두의 제휴로 바이두의 점유율은 상당히 올라갈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사실, 바이두의 검색엔진 서비스는 구글의 페이지랭킹 서비스를 벤치마킹해서 검색 서비스를 하고 있다. 중요한 것은 중국어 검색에 있어서 구글에 비해 확실히 바이두가 좀 더 나은 검색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는 것이다. 또한, 구글은 중국 검색 시장에 진출에 있어서 중국 정부와의 문제로 인해 진출과 서비스 제공에 있어서 어려움이 많았다. 하지만, 바이두는 중국자체 검색엔진 업체이다. 그리 큰 문제가 없다. 그로인해 많은 중국내의 사람들은 바이두 검색엔진을 쓰게 되고 점유율은 당연히 올라간다. 


특히, 모바일 검색 시장에 큰 투자를 하고 있는 구글 입장에서는 이번 애플과 바이두의 제휴로 인해 중국시장내의 모바일 검색 시장에서 큰 어려움을 겪게 될 것으로 보이고 구글에게는 상당히 큰 아쉬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이된다. 아무튼, 이번 애플과 바이두의 제휴가 앞으로 애플과 구글과의 관계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궁금해진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