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 OS X 파인더 필수 팁 5가지


맥 OS X에는 윈도우의 폴더 개념이 파인더가 있다. 윈도우 사용시 폴더를 자주 사용하는 습관은 맥 초보자가 맥 OS X에서 파인더를 가장 먼저 찾게한다. 다행이도 파인더의 형태는 윈도우의 폴더와 비슷하기 때문에 찾는 것은 그리 어렵지 않다. 문제는 파인더를 찾은 후이다. 막상 파인더를 사용하면 원하는 정보를 못찾거나 설정 방법에 어려움을 겪게된다. 그래서 맥 OS X 파인더 사용시 알면 유용한 팁들을 소개해본다.



1. 확장자 보기 설정하기


맥 OS X에서도 간단한 설정으로 파일 확장자를 항상 볼 수 있다. 



상단의 파인더 메뉴에서 환경설정으로 들어간다. 상단의 4개의 메뉴 중 고급메뉴로 들어간다. 여기서 첫번째 옵션인 '모든 파일 확장자 보기'에 체크를 해주면 된다.



2. 파인더 상태 정보 설정하기


파인더의 각 윈도우마다 다수의 파일 및 폴더가 있다. 이 때 각 폴더와 파일의 개수 혹은 사용 가능한 용량에 대해 알고 싶을 경우가 있다. 이에 대한 정보를 각 파인더 하단에 정보를 띄울 수 있다. 



상단의 파인더 보기 메뉴에서 '상태 막대 보기'를 선택하면 쉽게 설정 가능하다. 단축키는 Command + / 이다.



3. 파인더 경로 정보 설정하기


윈도우에서 폴더를 사용하다보면 상단에 현재의 위치에 대해 쉽게 알 수 있다. 파인더에는 기본적으로 이런 경로에 대한 정보가 없다. 하지만 설정이 가능하다. 



상단의 파인더 보기 메뉴에서 '경로 막대 보기'를 선택하면 파인더 하단에 현 위치에 대한 파인더 경로가 표시된다.



4. 도구 막대 사용자 정의 방법


파인더 상단에는 바로 사용 가능한 몇 가지 기능들이 아이콘화 되어있다. 이처럼 기능이 아이콘화 되어 있으면 파인더 사용시 상당히 편리하게 기능들을 쓸 수 있는데, 처음에 보이는 것은 몇가지 되지 않는다. 하지만, 자신이 원하는 기능을 직접 아이콘으로 배치에 사용할 수 있다.(단, 제공되는 기능에 한해서다.)



상단의 파인더 보기 메뉴에 '도구 막대 사용자화' 메뉴를 선택하면 여러가지 기능 아이콘들을 나타난다. 여기서 필요한 아이콘을 드래그 앤 드랍을 이용해 추가하거나 혹은 삭제 할 수 있다. 



5. 파인더 사이드바 메뉴 설정하기


파인더 상단이 기능 아이콘뿐만 아니라 파인더 사이드 바에는 쉽게 다른 곳으로 이동할 수 있도록 메뉴들이 표시된다. 이곳 역시 몇 가지 없지만설정으로 자신이 자주 사용하는 메뉴들을 추가하여 사용 가능하다.



상단의 파인더 메뉴에서 환경설정으로 들어간다. 상단의 4개 메뉴 중 사이드바 메뉴로 들어간다. 보면 각 메뉴들에 대해 체크박스가 있고 자신이 원하는 메뉴에 대해서 체크박스에 표시하면 된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