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 유틸리티들의 집합체 추천 무료 프로그램 'Magican'


자신의 PC를 관리하는데 있어 다양한 유틸리티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일예로 바이러스 예방으로 위한 백신 프로그램, CPU, 메모리, 네트워크 환경을 모니터링 해주는 프로그램이 등이 있다. 맥 역시 이와같은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있다. 하지만, 이런 프로그램들이 무료로 제공되기도 하지만 유료로 제공되는 편이 많다. 또한, 대부분 프로그램들이 각기 다른 주요 특징만 가지고 있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 다수의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된다.


이번에 소개하는 'Magican'은 맥을 사용하면서 필요한 유틸리티 기능들이 한데 모여있다. 특히, 'Magican'은 무료 프로그램이다. 필자 역시 이 프로그램을 직접 사용하면서 웬만해서는 다른 유틸리티 프로그램에는 관심을 가지지 않았다. 개인적으로 써보고 추천하는 프로그램이라 맥 유저들은 꼭 한번씩 써 보길 권유한다.


맥 유틸리티들의 집합체, 추천 무료 프로그램 'Magican'


앞서 언급했던 것처럼 'Magican'은 다양한 유틸리티 기능들을 한 프로그램에서 제공해준다. 기능들이 많다보니 세부사항은 거르고 대표적으로 제공되는 기능들에 대해 설명을 하도록 하겠다.



'Home' 메뉴에서는 자신의 맥의 상태를 빠르게 스캔 할 수 있는 화면을 제공한다. 위의 화면의 필자의 맥북에어를 스캔한 결과이다. 스캔을 해보니 현재 맥을 정리하면 616MB 정도의 용량을 추가적으로 더 사용 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참고로 상단에는 현재 서울의 날씨를 지속적으로 알려주며, 하단에서는 추가적인 기능 옵션에 대해 설정 할 수 있다.

'Cleaner' 메뉴는 크게 'Quick Clean' , 'Duplicate' , 'File Finder' 서브 메뉴들을 제공한다. 'Quick Clean'은 스캔했던 결과였던 불필요한 용량에 대해 청소를 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필자의 상태는 로그 캐쉬, 비사용 언어 등을 추가적으로 제거 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각 결과에 대한 'Results'를 보면 각 파일들에 대해 자세한 정보를 알 수 있다. 그 상태에서 필요하거나 불필요한 파일들을 선택해서 제거 할 수도 있다.

'Duplicate'는 말 그대로 복사본에 대한 기능이다. 평소 맥을 사용하다보면 같은 파일이 여기저기 저장되어 있을 때가 있다. 이때 직접 찾아다니면 제거하려면 상당한 시간이 소요된다. 이럴 때 이 기능을 이용하면 간편하게 해결 할 수 있다. 직접 상태 체크를 해보니 1.9GB의 복사본이 체크되었다.(생각보다 많은 용량이였네요....그래서 바로 청소 했습니다.^^)

'Duplicate' 결과보기를 누르면 위 그림처럼 복사본 파일들이 자세히 나온다. 체크박스 부분은 현재 복사본 파일들의 경로를 보여준다. 그래서 누구든지 쉽게 직접 확인 가능하고 제거 할 수 있다.

'File Finder'는 자신이 직접 설정한 파일 용량보다 큰 용량의 파일들을 찾아준다. 평소 불필요한 파일의 용량이 크다면 이 기능을 통해 쉽게 찾을 수 있다. 한번씩 체크해보면 의외의 수확을 거둘 수도 있을 것이다.

'Security'는 말그대로 바이러스를 예방해주는 기능이다. 평소 자신의 PC를 안전하게 관리해줘야 갑작스러운 큰 타격을 입지 않는다. 'Magican'를 사용 할 것이라면 주기적으로 체크해 주면 좋을 것이다. 필자도 직접 체크를 해보았고 결과는 안전했다.

'Defaul App'은 자신의 맥이 기본적으로 사용되어지는 앱들을 보여준다. 필자의 경우에는 구글 크롬을 주 브라우저로 쓰고 있기 때문에 위의 그림과 같이 나온 것이다. 체크박스에 보이는 'Change' 메뉴를 통해 바꿀 수도 있고 추가적인 기본 앱 세팅도 가능하다.

'Start-up-Items'는 맥을 시작했을 때 기본적으로 실행되는 앱들을 보여준다. 이곳에서는 'Operation'을 통해서 쉽게 기능을 끄고 켤 수 있으니 편하게 관리가 가능하다. 즉, 굳이 일일이 프로그램에 가서 설정하지 않아도 된다. 참고로 '맥 유저가 설치해야 할 필수 무료 앱 5가지는?'을 참고하면 또 다른 유틸리티 정보에 대해 알 수 있을 것이다.

'System Parameters'에서는 꽤 유용한 기능들이 있다. 'General' 메뉴에는 스크린샷과 사파리에 대한 설정을 할 수 있다. 스크린샷 저장시 저장되는 파일의 확장자 명을 쉽게 고를 수 있다. 또한, 저장되는 경로도 함께 바꿀 수 있다. 그리고 사파리의 이전기록에 대해 보여지는 기간과 갯수를 설정 할 수 있다.

'Finder' 메뉴에서는 숨겨진 파일과 폴더보기, 경로보기 등을 설정 할 수 있다. 경로는 3가지 경우를 선택 할 수 있다. 또한, 휴지통과 퀵파인더에 대한 설정도 가능하다. 

'Dock' 메뉴에서는 외관적인 모습에 대한 설정이 가능하다. 2D, 3D 미러 효과를 선택 할 수 있고 위치 조정도 쉽게 가능하다. 그외 옵션에는 현재 사용중인 프로그램만 보기, 아이콘 사이즈 고정시키기 등과 같은 기능들을 사용 할 수 있다.

'Login' 메뉴에서는 맥 시작시 백그라운드에 대한 이미지 설정이 가능하다. 또한, 자신이 원하는 메세지도 직접 입력해 설정도 가능하다. 

'Stats'에서는 맥의 하드 드라이브, 램, CPU, 네트워크, 배터리에 대한 정보를 알려준다. 하단의 각 탭들을 누르면 그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확인 할 수 있다. 필자의 경우에는 128GB에서 현재 77.5GB의 여유공간이 남아있음을 알 수 있다. 

RAM, CPU 탭에서는 현재 사용되는 상태를 보여준다. 상단에는 각 프로세스의 상황을 한눈에 파악 할 수 있다. 또한, 우측에 보이는 'Purge RAM' 버튼을 통해서 간단하게 메모리 정리를 할 수있다. (그러고보니 램 업글을 하지 않은게 후회가 되네요..ㅠㅠ 다음에 맥 장만 할 때에는 램 업글을 꼭 해야겠습니다.ㅠㅠ)

세번째 탭에서는 CPU, GPU, 등에 대한 온도를 확인 할 수 있다. 상단에는 팬의 속도를 자신이 직접 조절 할 수 있다. 상황에 따라 팬 속도 조절을 하면 꽤 유용 할 듯 하다. 물론, 소리를 감안해야 할 것이다. 

네번째 탭에는 네트워크에 대한 정보를 보여준다. 자신의 네트워크 업로드 다운로드 속도를 확인 할 수 있고, 상단에서는 실시간 그래프로 상태를 점검 할 수 있다. 또한, 자신의 IP에 대한 정보도 보여주니, 평소 IP에 대한 확인은 이곳에서 쉽게 확인 할 수 있을 것이다.

다섯번째 탭에서는 배터리에 관한 정보다. 상단에는 각 상황에 따라 사용 가능한 배터리 시간을 알려준다. (스탠바이를 보니가 33일정도 견디는군요.^^) 하단에는 배터리 사이클 정보와 제조 날짜 확인도 가능하다. 또한, 최대 배터리 용량도 확인 할 수 있다.

'Software' 메뉴에서는 맥에 설치된 프로그램의 갯수와 업데이트 현황 그리고 각 카테고리별로 할인, 무료 소프트웨어를 전체적으로 보여준다.

'Updates'에는 현재 자신의 맥에 설치된 프로그램 중 업데이트 가능한 프로그램을 보여준다. 업데이트 버튼을 통해 바로 업데이트도 가능하다.

'Uninstall'에는 각 프로그램에 대한 언인스톨을 제공해준다. 평소 맥을 사용하다보면 설치했던 프로그램을 어떻게 지워야할지 헤매시는 분들이 많이 계시는데, 이곳에서는 쉽게 프로그램을 제거 할 수 있다. 

'Recommend'에서는 카테고리별로 할인이 적용된 프로그램과 무료 프로그램을 보여준다. 상단에서 할인적용된 프로그램과 무료 프로그램을 분류에서 볼 수도 있다. 또한, 평가와 점수별로도 분류 할 수도 있다.

'ToolBox'에서는 'Magican' 개발업체가 제공하는 또 다른 프로그램들을 보여준다.

 마지막 'Hardware'에서는 맥의 기본적은 하드웨어 정보를 알려준다. 평소 자신의 모델명이나 메모리 그리고 프로세서 등에 대해서 궁금하시는 분들은 이 메뉴를 통해 쉽게 확인 할 수 있다. 




'Magican'은 기본 프로그램 창과 별개로 위의 그림처럼 팝업창이 뜨게 된다. 팝업창에 마우스 포인터를 가져다 놓으면 추가적인 정보가 나타난다. 그래서 간단하게 현재의 날씨, 네트워크, CPU, RAM 등에 관한 정보를 간략히 확인 할 수 있다. 또한, 그림의 화살표 부분에 보이는 아이콘은 앞서 설명한 메모리 퍼지 기능을 나타낸다.




팝업창은 위의 그림과 같은 형식으로 뜨게 된다. 화살표 부분을 클릭하게 되면 각 부분에 대한 맥 시스템에 관한 정보를 확인 할 수 있다.




팝업창은 항상 화면 최상위에 나타나게 되는데, 이 부분이 불편하면 위의 그림처럼 팝업창을 메뉴바로 드래그 앤 드롭을 하면 간단하게 메뉴바에서 맥 시스테에 관한 정보를 확인 할 수 있다.


이번 'Magican'에 대한 설명이 길었다. 그만큼 무료 프로그램임에도 불구하고 맥 유저에게 꼭 필요하고 유용한 기능들이 한 곳에 보여 있다. 맥을 사용하는 분들은 한번쯤은 직접 써보길 권유해본다.(장문의 포스팅임에도 불구하고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Magican'다운로드 하기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