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의 정답형 자동완성 기능, 구글 순간검색과 무엇이 다른가?


오늘은 검색에 대한 이야기를 한번 해보려고 한다. 우선, 검색하면 가장 떠오르는 기업이 있을 것이다. 세계적으로 가장 큰 검색 서비스 점유율을 자랑하는 구글과 바로 국내의 대표적인 포털 기업인 NHN의 네이버다. 어제인 2월 10일 NHN의 네이버는 네이버의 모바일웹에 '정답형 자동완성' 기능을 도입한다고 소식을 전해왔다. 네이버는 이번 '정답형 자동완성' 기능을 추가시키면서 네이버 검색 서비스를 사용하는 많은 유저들이 모바일에서 보다 편리하고 쉽게 정보를 찾을 수 있도록 했다. 그리고 이미 구글은 이와 비슷한 구글 순간검색을 적용해 서비스 중이다. 하지만 '정답형 자동완성' 기능과 순간검색은 다른 서비스이다. 그래서 오늘은 이번 네이버가 도입한 '정답형 자동완성'기능이 무엇이고 구글의 순간검색과는 무엇이 다른지에 대해 이야기해보도록 하겠다.

네이버 '정답형 자동완성' 기능은 무엇일까?


네이버가 발표한 '정답형 자동완성' 기능을 쉽게 이야기하면 이렇다. 예를들어 우리가 서울지역번호라고 검색을 했을 때 검색을 마치기 전에 이에 관한 정보가 나타나도록 만든 것이다. 그럼, 모든 서비스는 모두 적용이 되는 것일까? 답은 NO다. '정답형 자동완성' 기능은 국가와 지역번호, 공공기관, 학교 등과 같은 공적인 기관 그리고 로또 당첨번호에 대해서만 우선 적용을 하고 있다. 이번, 네이버가 제공하는 모바일웹의 '정답형 자동완성' 기능을 사용하고 싶으면 '자동완성 켜기'를 미리 설정을 해야 사용할 수 있으며, 적용 방법은 모바일웹 검색창에 임의의 단어로 검색을 하여 검색창 하단에 '자동완성 켜기' 단추를 눌러 승인을 하면 적용이 된다.

 

구글의 순간검색 기능은 무엇일까?


이번 네이버의 '정답형 자동완성' 기능이 검색을 하자마자 원하는 정보가 검색창 하단에 바로 나타나기 때문에 기존의 구글의 순간검색 기능과 같다는 생각을 하시는 분들이 계시다. 앞서 말한바와 같이 '정답형 자동완성 기능은 이미 정해진 정보를 검색창에 미리 저장해둔 결과를 검색어와 매치를 시켜 결과를 보여주는 프로세스인 반면, 구글의 순간 검색은 검색창에 검색어를 한 글자씩 입력을 할 때마다 그 검색어에 맞는 검색 결과를 페이지에 보여주는 프로세스이다. 



결국에는 검색 서비스 목표의 차이


결론을 말하자면, 두 기업간에 검색에 관한 목표가 확실히 다르기 때문에 이같이 비슷하면서도 전혀 다른 서비스라고 말할 수 있는 것이다. 네이버는 검색 결과를 보다 최대한 이해하기 쉽고, 그때그때 상황에 맞게 보여주는 것이 목표인 반면, 구글은 최대한 그들의 메인 페이지(구글 홈페이지)에서 빨리 떠나기를 원한다. 보다 쉽게 말하면 순간 검색이 적용되기 전에는 구글의 검색창에서 검색어를 입력하고 검색어에 매치되는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검색 버튼을 클릭하거나 ENTER를 누른다. 하지만, 순간 검색이 적용된 후에는 검색 버튼을 클릭하거나 ENTER를 누르는 일이 잦아들면서 보다 빠르게 원하는 검색 결과를 얻고 다른 페이지로 넘어갈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